채권의 발행시장은 1차적인 시장으로서 발행회사와 투자자의 사이에 이루어지는 자본의 증권화 시장인 데 반해 유통시장은 2차적인 시장으로서 투자자의 사이에 이루어지는 증권의 자본화 시장이다. 따라서 투자자간의 수평적 이전기능을 가지고 있는 횡적인 시장이며 발행시장이 간접적인 시장 이라면 유통시장은 계속적·구체적·구조적인 시장이다. 채권투자는 과거에는 만기까지 보유 하는 장기투자의 한 방법으로 고도로 발달된 유통시장의 필요성이 높지 않았다. 그러나 유통시장의 발달과 함께 투자자들은 발행시장에서 취득한 채권을 매도하여 투자원금을 회 수하거나 채권을 매입함으로서 자산의 운용수단으로 발전하게 되었다. 유통시장에서의 채권거래는 발행자의 자금조달과는 무관하지만 적어도 두 가지 주요한 경제적 기능을 한다. 즉 채권의 유동성을 제공함으로써 장기적 투자자금의 조달을 용이하게 하며 이미 발행된 채권의 가격을 공정하게 형성시켜 줌으로써 발행시장에 있어서 기업의 자본비용을 판단하는 근거를 제 공해 준다. 그런데 채권의 유통시장이 이런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 우선 거래 대상이 되는 채권의 발행 물량이 많아야 하고 발행된 채권이 다수의 투자자에게 분산되어 배도, 매수자가 많아야 하며 채권매매 체계가 잘 정립되어 채권매매에 아무런 제약이 없어야 한다. 현재 채권유통시장은 조직적인 시장인 거래소시장과 비조직적인 장외시장으로 구분된다. 주식의 유통 시장과는 달리 장외시장의 비중이 절대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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